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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교육

신교육(新教育)

신교육 기본방향

클럽활동, 봉사활동, 자치활동의 전인교육의 장 실현

개인차를 고려한 수업방법의 개혁으로 과외가 필요없는 학교구현

교직풍토 쇄신을 위한 「 3행 3무 운동 」의 지속적 전개

학생 상담지도 강화로 밀도 있는 학생 개별지도 체제 확립

교사조직 전문화 및 교과별 특성화로 연구하는 교직풍토 조성

부분별 신교육 추진 현황

교사 부문
  1. 1) 학교개혁을 위한 교사 의식개혁 운동 전개
    1. 가. 교직관 확립 차원의 「교사 3행3무 운동」 실시
    2. * 3행 : 연구 많이 하기, 칭찬 많이 하기, 상담 많이 하기
    3. * 3무 : 촌지 없는 학교, 편애 없는 학교 , 학교 불신 없는 학교
    4. 나. 학교변화 추진을 위한 교직원 연수 실시하되
  2. 3) 교사조직을 업무중심에서 교과연구 중심으로 전환
    1. 가. 학년 전담제 원칙, 교과 협의회 활성
    2. 나. 교사조직을 개편을 통한 학년 단위 교육활동 강화 및 업무의 능률성 제고
    3. 다. 학교 종합 기획 기능 수행을 위한 기획실 운영
  3. 4) 교원 능력개발 교육 실시
    1. 가. 전 교직원 직급별 기본교육, 직무교육 실시
    2. 나. 신임교사 연수 제도 실시
    3. 다. 전 교직원의 역동적 교직풍토를 위한 연수 강화
    4. 라. 전문성 신장을 위한 기회 제공
    5. 마. 복수전공 운영을 위한 지원체계 구축
  4. 5) 교사의 처우 및 복지
    1. 가. 국내 최고수준의 처우 및 복지 실현
    2. 나. 신바람나는 일터 마련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운영
  5. 6) 교사의 역동적인 교육 활동 정립
    1. 가.「교사 교육활동력」제고 및 강화
    2. 나. 교직원의 학교경영 및 학생 생활지도 참여 활성화
    3. 다. 탐구·발견 학습 수업 모형 개발
    4. 라. 멀티미디어 교수 방법 개발
    5. 마. 특별업무 전담교사제 실시
학생 부문
  1. 1) 교육과정 개혁을 통한 교육의 질 개선
    1. 가. 교육과정 통합운영을 통한 학년별 이수과목 최소화
    2. 나. 「학습과정 인정점수제」도입(학생 내실 다지기와 교사 권위 회복)
    3. 다. 외국어교육 특성화 추진
    4. 라. 컴퓨터 교육 특성화 추진
    5. 마. 정규교과별 특성화 추진
    6. 바. 기초학력 평가를 위한 「성문 제도」 운영
    7. 사. 특기교육과 적성교육으로 나누어 실시하되,인문고의 경우 「특기 적성 교육」에 있어서 특기 관련 부분의
      활성화에는 한계가 있다고 보아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한 적성 관련 강좌를 다양하게 개설하여 운영
    8. 아. 수준별 이동수업의 확대 실시(영어, 수학, 1·2학년)
    9. 자. 제 2외국어 특별수업 운영
    10. 차. 진학지도 및 진로지도 강화
    11. 카. 경제 살리기 교육 강화
  2. 2) 체험중심의 인성 교육 확대 실시
    1. 가. 효도실천, 순리존중, 사회봉사의 참되고 당당한 「참인간」운동전개
    2. 나. 학생 생활지도 방법의 획기적 개선
    3. 다.「체험학습의 날」운영
    4. 라. 상담실 운영 및 기능 강화
    5. 마.「새 학생문화 창조」를 위한 '학생 3行3無 운동' 전개
    6. * 3行: 수업 집중하기, 인사 잘하기, 교실 깨끗이 하기
    7. * 3無: 폭력없는 학교, 따돌림 없는 학교, 도난 없는 학교
    8. 바. 감성교육(Emotional Education) 실시
교육인프라 부문
  1. 1) 교육환경 개선
    1. 가. 교육시설 개선 및 교육설비 현대화
    2. 나. 교사 및 학생 복지시설 개선
    3. 다. 특수교육시설 환경 개선
  2. 2) 교육행정실 운영
    1. 가. 스쿨뱅킹제 도입
    2. 나. 예산담당제 실시
    3. 다. 「다함께, 새롭게, 스스로 정신」운동 정착
    4. 라. 직원 복수기능제 추진
    5. 마. 학교환경 개선
  3. 3) 학부모 및 지역주민을 위한 다양한 교육활동 운영
    1. 가. 지역사회 「평생학습센터」로서의 기능 수행
    2. 나. 학부모 및 지역주민의 학교 교육 참여
    3. 다. 학교와 가정의 긴밀한 연락체제 구축
  4. 4) 각종 연수 실시
    1. 가. 방침 및 내용
    2. * 전 교사가 참여하는 자율적이고 능동적 연수가 되도록 함
    3. * 체계적인 교직원 정보화 연수 실시
    4. 나. 교직원 일반연수 계획
    5. 다. 교직원 정보화 연수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