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교육
신교육(新教育)
신교육 기본방향
클럽활동, 봉사활동, 자치활동의 전인교육의 장 실현
개인차를 고려한 수업방법의 개혁으로 과외가 필요없는 학교구현
교직풍토 쇄신을 위한 「 3행 3무 운동 」의 지속적 전개
학생 상담지도 강화로 밀도 있는 학생 개별지도 체제 확립
교사조직 전문화 및 교과별 특성화로 연구하는 교직풍토 조성
부분별 신교육 추진 현황
교사 부문
- 1) 학교개혁을 위한 교사 의식개혁 운동 전개
- 가. 교직관 확립 차원의 「교사 3행3무 운동」 실시
- * 3행 : 연구 많이 하기, 칭찬 많이 하기, 상담 많이 하기
- * 3무 : 촌지 없는 학교, 편애 없는 학교 , 학교 불신 없는 학교
- 나. 학교변화 추진을 위한 교직원 연수 실시하되
- 3) 교사조직을 업무중심에서 교과연구 중심으로 전환
- 가. 학년 전담제 원칙, 교과 협의회 활성
- 나. 교사조직을 개편을 통한 학년 단위 교육활동 강화 및 업무의 능률성 제고
- 다. 학교 종합 기획 기능 수행을 위한 기획실 운영
- 4) 교원 능력개발 교육 실시
- 가. 전 교직원 직급별 기본교육, 직무교육 실시
- 나. 신임교사 연수 제도 실시
- 다. 전 교직원의 역동적 교직풍토를 위한 연수 강화
- 라. 전문성 신장을 위한 기회 제공
- 마. 복수전공 운영을 위한 지원체계 구축
- 5) 교사의 처우 및 복지
- 가. 국내 최고수준의 처우 및 복지 실현
- 나. 신바람나는 일터 마련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운영
- 6) 교사의 역동적인 교육 활동 정립
- 가.「교사 교육활동력」제고 및 강화
- 나. 교직원의 학교경영 및 학생 생활지도 참여 활성화
- 다. 탐구·발견 학습 수업 모형 개발
- 라. 멀티미디어 교수 방법 개발
- 마. 특별업무 전담교사제 실시
학생 부문
- 1) 교육과정 개혁을 통한 교육의 질 개선
- 가. 교육과정 통합운영을 통한 학년별 이수과목 최소화
- 나. 「학습과정 인정점수제」도입(학생 내실 다지기와 교사 권위 회복)
- 다. 외국어교육 특성화 추진
- 라. 컴퓨터 교육 특성화 추진
- 마. 정규교과별 특성화 추진
- 바. 기초학력 평가를 위한 「성문 제도」 운영
- 사. 특기교육과 적성교육으로 나누어 실시하되,인문고의 경우 「특기 적성 교육」에 있어서 특기 관련 부분의
활성화에는 한계가 있다고 보아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한 적성 관련 강좌를 다양하게 개설하여 운영 - 아. 수준별 이동수업의 확대 실시(영어, 수학, 1·2학년)
- 자. 제 2외국어 특별수업 운영
- 차. 진학지도 및 진로지도 강화
- 카. 경제 살리기 교육 강화
- 2) 체험중심의 인성 교육 확대 실시
- 가. 효도실천, 순리존중, 사회봉사의 참되고 당당한 「참인간」운동전개
- 나. 학생 생활지도 방법의 획기적 개선
- 다.「체험학습의 날」운영
- 라. 상담실 운영 및 기능 강화
- 마.「새 학생문화 창조」를 위한 '학생 3行3無 운동' 전개
- * 3行: 수업 집중하기, 인사 잘하기, 교실 깨끗이 하기
- * 3無: 폭력없는 학교, 따돌림 없는 학교, 도난 없는 학교
- 바. 감성교육(Emotional Education) 실시
교육인프라 부문
- 1) 교육환경 개선
- 가. 교육시설 개선 및 교육설비 현대화
- 나. 교사 및 학생 복지시설 개선
- 다. 특수교육시설 환경 개선
- 2) 교육행정실 운영
- 가. 스쿨뱅킹제 도입
- 나. 예산담당제 실시
- 다. 「다함께, 새롭게, 스스로 정신」운동 정착
- 라. 직원 복수기능제 추진
- 마. 학교환경 개선
- 3) 학부모 및 지역주민을 위한 다양한 교육활동 운영
- 가. 지역사회 「평생학습센터」로서의 기능 수행
- 나. 학부모 및 지역주민의 학교 교육 참여
- 다. 학교와 가정의 긴밀한 연락체제 구축
- 4) 각종 연수 실시
- 가. 방침 및 내용
- * 전 교사가 참여하는 자율적이고 능동적 연수가 되도록 함
- * 체계적인 교직원 정보화 연수 실시
- 나. 교직원 일반연수 계획
- 다. 교직원 정보화 연수 계획